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부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교육과정안내학부 교과목 소개

* 교과과정표의 기재 교과목 순으로 정리 되어 있음


경제수학(Mathematics for Economics.11022735)

경제수학은 경제학과 수학의 통합에 의해 형성된 과목으로써, 경제제량의 수리적 정의 및 이들 경제제량의 함수적인 관계를 세워 그 관계식간의 구성을 경제현상의 특수성에서 음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근대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수학적 사고는 불가결하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각종 수학적 도구(Mathematical tools:대수, 계산, 행렬, 집합이동 등)가 경제학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이론과 실제를 병행시켜 공부하게 된다.


경제학원론1(Principles of Economics 1.11021540)

이 강좌는 미시경제학의 기초를 가르치는 입문과정이다. 미시경제학의 개념과 분석, 수요와 공급 분석, 기업과 소비자 행동 이론, 경쟁독점, 후생경제학을 소개합니다.


경제학원론2(Principles of Economics 2.11021541)

거시경제학의 기초를 다루는 입문과정이다. 거시경제학의 중요 개념인 국민소득, 인플레이션, 금리, 통화량 등의 개념과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들 거시변수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경제자료처리및분석(Management and Analysis of Economic Data.11014557)

경제학의 이해는 경제이론은 물론 현실경제의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각종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국내외 경제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미시경제학(Microeconomic Theory.11014559)

경제학이란 희소한 자원을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여러가지 배분하는 방식에 관한 학문이다. 경재학의 한 갈래인 미시경제학에서는 총체적인 경제의 변화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소비가, 기업 및 자원소유자의 경제행동이 다루어지게 된다. 미시경제학을 공부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우리 경제의 기능방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가격체계의 작동원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것이다. 그러는 가운데 우리는 미시경제학을 통해 기업과 정부가 직면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시민이라면 누구나 당연하게 되는 문제나 정책담당자들이 처하게 되는 문제해결에도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경제사(Economic History.11014560)

경제사의 발전법칙을 해명하고, 원시시대로 부터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로의 이행과정까지를 서구의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검토한다.


경제와사회(Economy and Society.11014569)

인간의 노동과 관련되는 제반문제는 그 내용이 복잡하고, 다면적인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노동문제의 내용이 이렇듯 복잡다기한 이상, 그 문제를 유효 적절히 해결하기 위하여 도움이 될 학문적 체계도 다양할 수밖에없다. 그러나 노동경제학에서는 노동문제의 이러한 다면적인 내용 가운데서도 경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적 변수나 요인의 분석에 집중한다. 따라서 어떤 노동문제 또는 현상을 파악할 때 가급적 중요한 요인을 파악하도록 추상화하고 이론화하여, 그러한 이론 혹은 가설이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노동경제이론을 통한 미래 노동문제의 예측을 가능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제학고전산책(Readings in Classics of Economics.11021544)

애덤스미스, 칼 마르크스, 요제프 슘페터, 존메이너드 케인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등 경제학의 초석을 세운 학자들이 쓴 고전을 발췌해서 읽고, 현대적 의미를 음미한다.


사회적경제론(Social and Solidarity Economics.11021551)

사회적경제의 개념, 철학 및 역사적 배경에 대한 기초적인 수준의 논의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적경제의 문제의식을 형성하도록 목표를 둔다. 또한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대비되는 의미의 사회적경제 영역이 더 발전한 다른 국가들의 사회적경제 현황과 사례를 국내와 비교, 개괄함으로써 향후 공공경제, 공유경제, 생태경제 등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현상들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도록 돕는다.


거시경제학(Macroeconomic Theory.11014561)

대표적 가계의 경제행위를 지배하는 원리와 대표적 기업의 경제행위를 지배하는 원리를 관찰하고 분석해서 이것과 관련되고 있는 가격 현황 시장현상 자원배분 드의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미시경제학과는 달리 거시경제학은 국민경제 전체의 총체적 개념으로 인식되는 국민소득, 소비, 고용가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목에서는 우선 상품시장, 화폐시장, 노동시장, 자본시장, 해외시장 각각에 있어서의 부분균형적 모형을 분석 소개하고 그 다음에 이러한 시장의 일반 균형 메카니즘 및 이론을 교수하고자 하는데, 특히 각 학파간에 이론적 차이를 비교 소개한다.


현대세계경제론(Modern World Economy.11014570)

정치경제학의 방법론에 입각하여 현대자본주의의 구조와 동학을 연구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공황론과 조절이론, 사회적 축적구조 이론과 같은 현대공황론이 주로 검토된다.


경제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for Economics.11014571)

본 과목은 계량경제학 연구에 필수적인 선수과목으로써, 경제학 연구에 필요한 통계분석 방안을 제공한다. 본 강좌는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 현실적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에 관한 실습이 이루어진다.


수리경제학(Mathematical Economics.11014573)

수리경제학은 수학지식을 활용하여 경제학의 이론과 분석을 학습하는 학문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Matrix Algebra) 및 이의 경제이론에 응용정태분석, 비교정태분석, 동태분석 등을 연구한다.


노동경제학(Labour Economics.11014582)

인간의 노동과 관련되는 제반문제는 그 내용이 복잡하고, 다면적인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노동문제의 내용이 이렇듯 복잡다기한 이상, 그 문제를 유효 적절히 해결하기 위하여 도움이 될 학문적 체계도 다양할 수밖에없다. 그러나 노동경제학에서는 노동문제의 이러한 다면적인 내용 가운데서도 경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적 변수나 요인의 분석에 집중한다. 따라서 어떤 노동문제 또는 현상을 파악할 때 가급적 중요한 요인을 파악하도록 추상화하고 이론화하여, 그러한 이론 혹은 가설이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노동경제이론을 통한 미래 노동문제의 예측을 가능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소기업론(Studies on Small Medium Enterprises.11021549)

중소기업의 경제이론적 기원, 구조적 특질, 존재요건 및 환경적 특수성을 고찰함으로써 국민경제 내에서 중소기업의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을 모색한다.


계량경제학(Econometric.11014572)

수리경제학과 통계학의 이론을 응용하여 경제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필요한 추정과 검정이론을 연구한다. 주요내용으로는 단순회귀모형의 여러 문제를 다룬다.


화폐금융론(Money and Financial Economics.11014578)

화폐와 금융자산이 실물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미시적으로는 가계, 기업, 금융기관, 중앙은행의 금융형태를 거시적으로는 화폐와 금융시장의 원리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화폐의 기본개념, 역사적 변천과정 및 금융기관론, 화폐수량설, 국민소득 이론과 재정정책으 효율성과 한계를 연구한다.


고전경제학(Classical Political Economy.11014584)

자본주의 경제의 운동법칙에 대한 다양한 설명체계를 자본주의 체제의 발달과정과 조응하여 개관한다.특히 중상주의 체제로부터 중농학파를 거쳐 고전정치경제학(Classical Political Economy)체제로의 이행,고전정치경제학의 주된 내용,그것의 이론적 한계 및 오류,고전정치경제학의 해체,이후의 추이 등을 다룬다.여러 가지 이론적 맹점에도 불구하고,고전정치경제학이 단순히 낡은 견해로서 현대의 주류경제학에 의해 대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거대한 설명체계이었음을 인식시키고 이를 통해 경제현상에 대한 다양한 조망을 할 수 있다.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11014601)

국민경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행동과 성가는 기업이 처해 있는 시장구조에 의하여 역시 큰 영향을 받는다. 정부는 시장구조 외부에 존재하면서도 자유방임의 결과를 나타내는 시장성과가 사회적 관점에서 바람직한가 아닌가를 판단하고 이에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금융경제(Financial Economics.11021542)

금융경제학은 금융시장의 역할, 자산 가격의 결정, 금융 시장의 불완전성의 경제적인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경제학적 이론과 실증적 근거의 검토를 통해 달성한다.


협동의 경제학(Economics of Cooperation.11021552)

시장경제에 내재한 사회적 딜레마의 원인과 결과를 진단하며,협동, 신뢰, 사회적 자본에 관한 경제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탐구한다.


근대경제학설사(History of Modern Economic Theory.11014575)

<근대경제학설사> <고전경제학> 에 연속된 강의이다. <근대경제학설사> 에서는 고전학파 이후의 경제사상 및 이론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신고전파 경제이론, 사회경제이론, 케인즈 경제이론 그리고 현대 경제학의 제조류에 대하여 고찰한다.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11014581)

우리는 이제 자신이 세계화,국제화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자원의 부존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 나라의 경제가 지난50여년 동안 급속히 성장하게 된 배경 중의 하나는 수출,즉 국제무역을 통하여 달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자본의 이동 나아가서 외국으로의 여행에 이르기 까지 모두 국제경제활동에 해당되며,이들은 곧바로 국민경제와 직결되는 것이다.따라서 본 국제경제학 강의에서는 국제교역은 왜 발생하는가?교역에 따른 이익의 방향과 크기는 어떻게 결정되는가?국제무역과 경제발전간 그리고 국제무역과 경제성장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등과 같은 기본적인 의문에 대하여 국제경제학의 기초이론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뿐만 아니라,본 강의에서는 국제경제의 환경과 질서의 변화 속에서 우리가 대처해야만 할 무역정책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서도 이론과 현실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기술혁신과 경제(Economics of Science and Technology.11021545)

기술혁신의 원천, 발생과 확산 등 기술진화 과정, 신기술의 상품화 과정 등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기술혁신이 기업(조직) 및 거시경제(경제성장, 고용, 환경, 분배, 지적재산권 같은 법적 제도들)에 미치는 효과를 다룬다. 이를 통해 경제학 관점에서 기술과 경제를 연계하는 이론 틀을 탐색하고, 경제정책과 과학기술정책 사이의 연관성과 상충성을 고찰한다.


공공경제학(Public Economics.11022732)

공공경제학은 경제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논의한다. 이 과목은 시장의 정부 개입 논리, 정부 정책의 평가, 정부의 정책에 대한 경제 주체들의 반응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외부성, 공공재, 소득재분배, 사회보험, 조세정책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임팩트투자(Impact Investingy.11024761)

투자를 통해 재무적 이익을 창출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추구하는 임팩트 투자의 특성을 학습한다. 임팩트 투자의 개념, 임팩트 측정 방법, 임팩트 투자 유형, 사회성과연계채권(SIB) 및 사회적책임투자(SRI)와의 연계 등 임팩트투자의 최근 동향을 학습한다.


금융안정론(Issues in Financial Stability.11014544)

세계적으로 금융위기는 20세기 말부터 빈발해왔다. 이에 따라 금융위기의 사전 예방과 사후 관리 및 처리에 관한 이론/정책에 관한 연구는 지난 20년간 급속히 발전했고, 최근 글로벌 위기를 계기로 그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전통적인 화폐금융론에서는 소외되었으나 현대 금융의 이해를 위해 새롭게 필수가 된 금융안정 분야의 이론과 정책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시사경제영어(Economic Commentaries(in English).11014593)

이 강의에서는 세계적 시사교양주간지(예를 들면 영국의 The Economist나 미국의 Time 또는 Newsweek)에 게재된 국내외 경제기사를 다룬다. 그럼으로써, 수강생들은 영어로 작성된 경제칼럼 및 기사를 공부하면서 경제이론이 실제 경제현실의 분석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본 강의의 목적은 경제이론의 현실적 응용과 시사적 영어지식의 습득에 있다. 기초 경제이론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이미 이수한 학생들이 주요 수강대상이다.


한국경제론(Studies in Korean Economy.11014605)

해방후 한국경제의 변화과정 검토를 통해 농지개혁과 국가주도 공업화전략 등 한국경제 고도성장의 요인과 내용을 파악한다. 외환위기 이후 급변한 경제구조를 분석하여 재벌체제, 빈약한 정부 역할, 불안정한 금융체제, 과도한 대외개방 등 문제점을 찾아낸다. 세계화 속에서 한국경제의 미래를 전망하고 선진국 경제의 역사적 경험을 기초로 대안적 경제체제를 모색한다.


대안경제론(Alternative Economics.11014616)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대안경제 모형들을 구사회주의, 시장사회주의, 참여계획경제, 생태사회주의 등 주요 유형과 이와 같은 대안적경제체제를 구현하기 위한 대안적 경제전략의 주요 내용을 검토한다.


조세정책론(Tax Policy.11021543)

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경제학 관점에서 조세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조세정책의 이슈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소개하고 학습한다.


기업가정신과사회혁신(Entrepreneurship and Social Innovation.11021546)

기업가정신이란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찾아낼 역량과 이 과정에서의 리스크를 감당하려는 적극적 태도로서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다. 최근 들어 기업가정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구체화되고 있는데, 이를 사회혁신이라고 한다. 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의 출현 배경, 주요 개념, 대표적인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경제학과게임이론(Information Economics and Game Theory.11021548)

시장의 불완전성의 주요 원인인 불완전정보와 정보비대칭 현상이 존재할 경우 시장균형 등 경제학의 주요 현상들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주식시장이나 보험시장 등 실제 시장에 적용함으로써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또한 다양한 게임이론을 학습함으로써 기업들의 전략적 행동이 산업 및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한다.


경제정책론(Theory of Economic Policy.11014550)

실증경제학의 지식을 이용하여 경제정책의 여러가지 수단과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국내외 경제의 구조변화 원리를 파악하는 힘을 기르려는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강의는 모두 3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경제정책의 목표와 수단, 평가기준, 운용방식을 다루고, 2부에서는 대내 경제정책으로서 거시재정금융정책, 산업정책, 소득분배정책 등의 원리를 설명한다. 3부에서는 대외 경제정책으로 국제무역금융정책, 환율정책 등을 다루면서 국내외 경제 변화의 원리를 파악하게 된다.


경제발전론(Development economics.11014597)

본 강좌를 통해 1940년대 후반 이후 오늘날까지 경제발전론의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국민경제 및 세계 경제를 보는 시각을 정립해보고자 한다. 또한 발전도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해봄으로써 이론과 현실의 접목을 꾀하고자 한다.


환경경제학(Environmental Economics.11014610)

경제와 환경 사이의 관계는 현대에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환경친화적 또는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자연과학적, 사회학적 이해와 더불어 경제학적 이해가 필수적이다. 환경경제학은 경제학적 방법이 환경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제와 환경 사이의 관련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의가 수행된다.


불평등의경제학(Economics of Inequality.11022731)

불평등의 경제학은 왜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어떤 사람은 가난한가에 대한 원인과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정책에 대한 다양한 주장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양극화, 세계화, 노동유연화 등)의 현황, 원인 및 해결책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한 사회의 불평등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사고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11022734)

개방경제하의 금융 및 거시경제의 국제적 상호 관계에 관한 교과목으로 환율, 자본이동, 글로벌 금융시스템, 국제 통화시스템, 화폐금융정책의 국가간 전이효과 등에 대해 학습한다.


금융과좋은사회(Finance and good society.11024760)

.증권.보험이 경제활동과 삶의 행복에 기여하는 방식과 메커니즘을 알기 쉽게 이해하고, 주가거품이나 금융위기와 같은 금융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금융의 원리를 적용해 우리의 삶을 보다 의미있고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금융이 사회의 공동선에 기여할 방법도 학습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2/24 15: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