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구.과기대 (경제학과)교육과정교과목 소개

응용경제수학(Applied Mathematical Economics)

경제현상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수학적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분석의 주제는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등 광범위한 분야를 다룰 수 있다. 미분법을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경제현상 분석에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경제이슈의 이해와 토론(Discussions on Economic Issue)

국내외의 최근 경제동향과 주요 현안들을 심도 깊게 다룸으로써 경제이론의 적용 능력 및 현실 문제에 대한 적응 역량을 배양한다.

글로벌 경제의 흐름 이해(Understanding the trends of Global Economy)

글로벌리제이션이 세계 각국의 경제통합을 가속시키고 있는 현상을 이해하고,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제경제 환경 속에서 한국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경제발전론(Economic Development)

경제발전에 관한 정통이론을 학습하고, 경제성장, 소득분배, 그리고 세계화에 따른 자립경제 구축 방안 등을 다룬다.

영화로 읽는 경제학(Reding Economics in Movies)

실물경제 현상, 경제학설사, 경제사상가 등을 주제로 한 영화를 통하여 경제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쉽게 경제학을 접근할 수 있도록 함. 또 각 영화가 다루고 있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 및 관련 경제 현상을 설명하고, 그 이론적 배경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뿐만 아니라 영화의 시대적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경제학의 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음.

경제학설사(History of Economic Theory)

경제학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시대적으로 구체적인 경제상황 및 대표적인 경제학자들의 학설을 병행하여 조명함으로써 경제학의 문제의식과 현실 설명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한다.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경제학은 크게 미시경제 분야와 거시경제 분야로 구성되는데, 미시경제학은 미시경제 분야의 기초과목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개별 경제주체들이 어떻게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가, 그리고 개별 경제주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더 큰 단위(시장, 산업)를 구성하는가 하는 것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은 소비자이론, 기업이론, 시장구조와 경쟁전략, 정보·시장실패 및 정부의 역할 등으로 구성된다.

농업경제학(Agricultural Economics)

국민경제의 기초산업인 농업이 국민의 후생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원리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농업의 생산, 분배, 유통, 소비 등에 관한 보편적인 법칙과 농업재정 및 금융, 농업경제정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한다. 가격론과 유통론을 강의한 후 도매시장을 견학함으로써 농산물의 품질, 이동경로, 경매원리, 가격결정원리 등에 대해 현장교육을 병행한다.

경제학원론2(Principle of Economics II)

총생산, 인플레이션, 실업, 경제성장, 국제수지 등 주요거시변수들이 결정되는 매커니즘과 이 변수들에 영향을 미치는 재정·통화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현대산업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거시경제지식을 쌓고, 나아가 국민경제와 국제경제를 보는 눈을 터득케 하는 데에 과목의 목표가 있다.

경제정책론(Theory of Economic Policy)

정부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여 경제발전 내지 경제복지의 증진을 꾀하려고 하는 행동의 지침을 경제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바, 경제정책 이론을 경제성장정책, 경제안정정책, 경제구조정책으로 체계화하여 강의한다.

중소기업론(Studies on Small & Medium Enterprises)

중소기업의 경제이론적 기원, 구조적 특질, 존재요건 및 환경적 특수성을 고찰함으로써 국민경제 내에서 중소기업의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을 모색한다.

화폐금융론(Money and Banking)

화폐의 역할, 금융시장의 작동원리, 금융기관의 역할 및 규제, 통화정책의 효과, 금융위기의 원인, 금융시장의 안정 유지를 위한 정책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노동시장론(Theory Labor Markets)

본 과목은 현대 경제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가운데 하나인 노동문제를 경제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인 이론 및 실증결과를 검토한다.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고용, 임금 및 실업 등의 문제 등을 효용 최적화 선택에 기초한 시장균형관점에서 조명한다. 한편 이러한 균형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인들로서 교육, 노동시장정책, 노동조합, 사회복지정책 등의 제도적 분야도 고려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논의를 통해 각종 노동문제의 근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올바른 시각과 접근방식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강의한다.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

국민경제가 순환 변동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제변수의 개념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들 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는 이론체계를 제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실의 경제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정책대안과 미래경제 상태에 관하여 예측하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총수요결정이론, 총공급결정이론, 균형국민소득과 물가결정이론, 경기변동과 경제성장이론 등이 있다. 특히 경남지역의 총생산과 물가, 수출과 수입, 투자, 고용과 실업 등 경제변수들의 통계추정과 거시경제 지표들의 작성과정을 익힘으로써 우리나라 전반적인 거시경제뿐만 아니라 지역 거시경제를 이해하여 실무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한국경제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Economy)

경제발전의 잠재력과 원동력을 분석하고 이런 토대로 경제성장 과정이 어떻게 다른가를 논의한다. 이와 함께 한국의 경제발전과 성장의 과정을 재조명하고, 주요 정책수단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선진 경제 달성을 위한 주요 현안과제와on)

현대자본주의의 구조적 특징인 독과점 구조 하에서 경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시장구조, 기업행동, 시장성과 사이의 인과관계, 그리고 정부의 독과점 규제와 경쟁정책의 현대적 함의를 분석한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이론과 각국의 사례,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성과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기업지배구조 상을 모색한다.

사회적 삶과 의사소통(Social Life and Communication)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와 세계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connection) 연대하고 있는지, 역으로 그러한 연대가 각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나아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말하기, 쓰기, 듣기 및 설득에 대한 학습 및 실습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발표와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제통계학(Econometrics)

본 수업은 데이터의 수집과 정보추출을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통계기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통계적 분석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능력 배양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 개념들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경제통상론(Economy of Trade and Commerce)

보호무역과 자유무역의 이론적 차이점, 경제통합의 유형 등을 학습한 다음 WTO 체제 하의 다자간 무역협상 및 지역무역협정의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세계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경기변동과 지표분석(Analysis of Business Cycle and Business Indicators)

거시경제학에서 다룬 균형국민소득과 물가이론을 기초로 단기의 균형국민소득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분야이다. 경기변동의 개념, 학파별 경기변동의 이론을 강의하고 현재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국민경제나 지역경제의 변동을 판단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각종 경기변동 지표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현재 경상남도가 독자적으로 작성하여 운영하고자하는 "경남지역 경기지표"를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지역의 경기지표를 개발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경남지역 산업체들의 생산과 출하 및 소비, 투자 그리고 수출입 지표변동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전반적인 지역경제현상을 이해한다.

소득분배론(Income Distribution)

고도성장기 이후 경제, 사회 환경변화로 고조된 분배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배경으로 소득과 부의 기능적, 인적 배분 및 분배구조에 관하여 학습한다.

기술혁신과 경제(Economics of Science and Technology)

기술혁신의 원천, 발생과 확산 등 기술진화 과정, 신기술의 상품화 과정 등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기술혁신이 기업(조직) 및 거시경제(경제성장, 고용, 환경, 분배, 지적재산권 같은 법적 제도들)에 미치는 효과를 다룬다. 이를 통해 경제학 관점에서 기술과 경제를 연계하는 이론 틀을 탐색하고, 경제정책과 과학기술정책 사이의 연관성과 상충성을 고찰한다.

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Entrepreneurship and Social Innovation)

기업가정신이란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찾아낼 역량과 이 과정에서의 리스크를 감당하려는 적극적 태도로서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다. 최근 들어 기업가정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구체화되고 있는데, 이를 사회혁신이라고 한다. 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의 출현 배경, 주요 개념, 대표적인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배양한다.

경제분석실습(Practical Economic Analysis)

본 강좌는 경제통계학의 전반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분석방법을 바탕으로 현실의 경제자료와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경제이론에 대한 검증 및 경제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집된 경제자료를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통계분석하기 위해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STATA의 사용법을 익히고, 각종 경제통계분석을 통해 현실의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경제학세미나1(Economics Seminar 1)

경제학의 각론에서 공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능력과 발표 및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설한 교과목이다. 발표자료 작성 방법, 발표방법, 토론방법 등을 강의한 다음 실제로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사회적응력을 제고시킨다.

조세론(Tax Theory)

조세는 정부의 공공재 공급을 위한 재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민간으로부터 대가없이 정부로 이전되는 자원이기 때문에 조세가 갖추어야 할 조건,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조세, 조세의 납세자에게만 부과되는지를 다루는 조세의 전가, 그리고 조세의 귀착이론을 다룬다. 그리고 한국의 조세 중에서 실생활과 관련이 매우 깊은 소득세, 소비세 중 몇 가지 세목을 선정하여 조세부담의 전 과정을 다룬다. 경상남도에 위치한 산업체들이 연간 납부하는 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등 주요 국세납부 규모를 알아보고 다른 지역과의 비교를 통하여 산업체들의 경제활동과 국세 납부규모 등을 조사한다.

생태경제학(Ecological Economics)

무한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한한 자연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경문제의 해결방안을 경제적 측면에서 규명하는 과목이다.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공공경제학, 계량경제학 등에서 공부한 이론과 응용방법이 광범위하게 동원된다.

정보경제학과 게임이론(Information Economics and Game Theory)

시장의 불완전성의 주요 원인인 불완전정보와 정보비대칭 현상이 존재할 경우 시장균형 등 경제학의 주요 현상들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주식시장이나 보험시장 등 실제 시장에 적용함으로써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또한 다양한 게임이론을 학습함으로써 기업들의 전략적 행동이 산업 및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한다.

자본시장과 자산관리(Capital Market and Asset Management)

한국 자본시장의 구조 및 현황을 알아보고, 주식, 채권, 선물, 옵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소개하며,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중심으로 투자전략 및 자산관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복지제도와 경제활동(Welfare System and Economic Behavior)

사회복지제도는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다. 재원에 따라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제도, 지급방식에 따라 조세지출 및 재정지출, 그리고 급여종류에 따라 현물 혹은 현금급여로 구분된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복지제도는 소비, 저??·사회적 지위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본 과목은 이처럼 다양한?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제적 이론과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노사관계론(Theory of Labor Relation)

자본주의의 발달에 노동문제의 발생과 이에 대한 이념적 측면을 고찰하고, 한국에서 자본주의 발달과정에 따른 노사문제의 배경을 이해한다. 그리고 노동자와 사용자의 경제적 역할을 연구한다.

지방재정론(Local Public Economics)

지방공공재를 공급하는 지방정부의 세입과 세출부분을 다루는 과정이다. 우선 지방공공재의 개념 및 이러한 지역공공재를 공급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수입부분을 이해한다. 다음은 지방재 공급에 관련된 지방정부의 지출을 용도별로 분리하여 설명한다. 그리고 지방정부 재원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지방재정 조정이론 및 우리나라의 지방재정 조정제도에 대하여 강의한다. 지방재정공시제도에 의하여 매년 공시하고 있는 경상남도와 진주시의 지방세 및 세외수입, 그리고 중앙정부로부터 교부되는 지방재정 조정제도의 종류 및 규모, 세출의 분류 및 규모를 파악함으로써 도 및 시가 지역산업체와 지역주민에게 제공하는 지방정부의 서비스 종류와 규모 등을 이해한다.

경제학세미나2(Economics Seminar 2)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등을 공부한 다음 경제현상 관련 문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 개설한 교과목이다. 주로 미시 및 거시경제학의 이론에 대해 종합적으로 연습문제 풀이 능력, 시사경제 이슈에 대한 이론적 비판 능력 등을 제고시킴으로써 3학년 이후의 각론 수업의 효율성을 최대화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협동조합기업론(Theory of Cooperative Firms)

다양한 기업 형태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협동조합형태 기업의 상대적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며, 협동조합기업의 다양한 종류와 생존가능조건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한다.

리스크관리와 보험(Risk Management and Insurance)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국민경제 및 개별 경제주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보다 안전한 경제적 삶을 위한 리스크 관리 기법들을 학습하며, 각종 보험을 통한 리스크 관리의 가능성을 실무적으로 검토한다.

불평등의 경제학(Economics of Inequality)

불평등의 경제학은 왜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어떤 사람은 가난한가에 대한 원인과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정책에 대한 다양한 주장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양극화, 세계화, 노동유연화 등)의 현황, 원인 및 해결책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한 사회의 불평등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사고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2/11 14: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