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구.과기대 (경제학과)학과안내연계전공교과목 소개

교과목 개요

사회적경제 인문학 특강(Special lectures on Humanities Social Economy)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 분야의 고전을 소개하고 행복, 민주주의, 창의와 혁신 등 다양한 현대적 쟁점을 강의함으로써,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호 소통과 협동의 태도(attitude)를 갖추며 비판적 사고력과 고도의 판단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사회적 삶과 의사소통(Social Life and Communication)

우리가 살고있는 공동체와 세계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연대하고 있는지, 역으로 그러한 연대가 각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나아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말하기, 쓰기, 듣기 및 설득에 대한 학습 및 실습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발표와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적경제의 철학과 역사(Social Economy Philosophy & History)

아리스토텔레스, 애덤 스미스, 칼 마르크스, 존 스튜어트 밀, 표트르 크로포트킨, 칼 폴라니 등 사회적경제 관련 대표적인 사상가들의 철학을 소개하고, 로버트 오언의 공동체 운동과 로치데일공정선구자조합 등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적경제에 적합한 가치관과 안목을 함양시킨다.


얼마나 있어야 충분한가?(How much is enough?)

경제성장이나 국부를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인 국내총생산(GDP)가 개별 경제활동 주체들에게는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행복지수 등 경제적 삶의 만족도 혹은 행복도 측정과 관련된 논쟁들을 소개하고, 기존 측정방식과 다른 대안적 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영역의 성장과 발달이 인간과 사회의 행복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탐색해 본다.


사회적경제 경영학(Social Economy Business Administration)

사업체를 설립하고 관리하며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핵심 업무인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조직 등을 일반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의 관점에서 이론화하고 이를 현실의 사회적경제 사업체에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적경제 독서프로젝트 1(Social Economy Reading Project 1)

사회적경제 분야와 관련된 책들에 대한 독서와 독서감상문 작성, 그리고 책에서 소개된 쟁점들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사회적경제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사회혁신 등에 초석이 될 수 있는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주도적 교과이다.


지역혁신과 협치(Regional Innovation and Co-production)

본 교과목은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민관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안을 다룬다. 이를 위해 지역재생 및 지역발전 등 지역혁신에 관한 개념과 전략을 개괄하고 거버넌스를 구성 또는 세부요소 학습 및 다양한 지역의 사례를 검토한다.


협동조합과 비영조직의 경제학(Economics of Cooperatives & NPOs)

기업의 본질 및 조직적 특성을 학습하고, 협동조합과 비영리조직의 조직적 특성을 주식회사 등 기존 기업조직과 비교하며, 사회적기업과 같은 혼성조직의 특성도 탐구한다. 협동조합과 비영리조직의 다양한 활동을 역사적·철학적 관점에서도 검토하고, 국내외의 대표적인 사업체들의 사업목적, 특성 및 성과도 조사한다.


사회적경제독서프로젝트2(Reading Project in Social Economy2 )

사회적경제 관련 분야의 다양한 책읽기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사회적경제에 대한 소양을 심화시킨다.


글로컬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Glocal Social Economy and Fair Trade)

사회적경제는 국내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국제개발협력 활동이나 공정무역 비즈니스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적경제의 운영원리와 비즈니스를 글로벌 활동과 연계하는 이론과 관련 법 혹은 비즈니스에 관한 내용들을 좀 더 세밀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은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일반이론과 동향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ODA사업을 통한 국제개발협력, 공정무역 활동 등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한다.


사회적경제조직관리(Social Economy Organization Management)

사회적경제조직은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필요로 한다. 대규모 관료제 조직이나 기업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민주성과 효율성의 결합을 요구한다. 본 교과목은 일반적인 조직관리론에 관한이론부터 민주주의와 민주성에 대한 논의까지 종합적하여 조직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과 전략을 탐구한다.


사회적자본과 커먼스(Social Capital and Commons)

사회적경제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조직되고 운영된다. 협력이 가능하려면 사회적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일반적 신뢰는 사회적 자본의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커먼스는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와 다르게 공적소유와 관리를 기본 원리로 하고 있으며 공유경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적자본과 커먼스에 관한 이론과 최근 논쟁점들을 고찰해보고, 최근 공유경제의 확산, 디지털 공유자산 확대 등의 현상을 다양한 측면(생산, 소비, 유통 등)에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 응용해 볼 수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법과 정책(Institution and Policy in Social Economy)

사회적기업육성법, 협동조합기본법, 사회적경제기본법() 등 사회적경제 3법 등 관련 법률들을 소개하고, 이론적 쟁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사회적경제 조직의 결성과 운영, 성장에 필요한 법률적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관련 법과 정책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하고 정책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분석한다.


사회적경제인턴십(Social Economy Internship)

사회적경제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4)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턴십 참여기업 및 해당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좋은 일자리의 취업으로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사회적경제회계와 재무정보분석(Social Accountings and Data Analysis)

사회적경제 사업체 및 비영리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회계 및 세무 처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무역량을 제고하고, 사업체 관련 다양한 재무정보들의 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사업체의 전문적인 경영역량을 키운다.


사회혁신과 소셜랩(Social Innovation and Social Lab)

사회혁신은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동시에 배양할 수 있는 좋은 툴이 될 수 있음. 본 교과목은 사회혁신에 관한 사상과 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방법론(디자인 씽킹, MTA )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가는 스킬과 역량을 습득하도록 함.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 실행과정 전반을 소셜랩이라고 할 수 있음


지역순환경제와 커뮤니티비즈니스(Circulating Local Economy & Community Business)

사회적경제는 운영원리 측면에서 시장경제와 매우 다르지만 경제조직 활동의 목표도 지역순환경제를 지향한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이런 목표와 가장 가까운 사회적경제 조직이 바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재생, 지역화폐, 공동체 부 등 다양하게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사회적경제 사업체 및 비영리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회계 및 세무 처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무역량을 제고하고, 사업체 관련 다양한 재무정보들의 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사업체의 전문적인 경영역량을 키운다.


소셜마케팅전략(Social Marketing Strategy)

본 과정은 가치의 교환이라는 관점에서 마케팅의 핵심을 이해하고 사회적경제 조직이 지향하는 사회적 미션과 가치제안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마케팅이론 뿐 아니라 비영리마케팅 영역에서 개발된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실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의 실행역량을 높일 수 있다.


사회적금융과 임팩트투자(Social Finance&ImpactInvestment)

흑자단위의 여유자금 운용과 적자단위의 필요자금 조달을 중심으로 금융의 특성을 이해하고, 전통적 금융과 차별화되는 사회적금융의 특성을 학습한다. 신협·마이크로크레딧·CDFI·윤리적은행 등 다양한 사회적금융 유형들을 소개하고, 투자를 통한 사회변화 및 사회적 가치 제고에 적극적인 임팩트투자의 최근 동향을 학습한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활용해 임팩트투자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사회적가치와 성과분석(Social Value and Evaluation)

사회적경제조직은 기업적 방식을 통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이다. 본 교과목은 사회적경제조직의 성과를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로 구분해 각각을 측정하는 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적정기술과 팹랩(Proper Technology and Fab Lab )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가 초래하는 환경생태위기에 대처하고 사회혁신을 사회적경제방식으로 응용해 볼 수 있는 수단으로서 (이노베이션) 팹랩 등이 각광을 받고 있음. 본 교과목은 대안기술, 대안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한 적정기술과 그것의 사회경제적 의미 등을 탐색하고, 관련된 이론적 논의를 고찰한다. 나아가 메이커 스페이스 등에서 학생들이 제안하는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3D프린터 등으로 실행해볼 수 있는 실습 기회를 제공함


린스타트업프로젝트(Lean Start-up Project)

린 사고방식(Lean Thinking)을 창업 프로세스에 적용한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학습하며, 프로젝트로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을 만들어 고객반응 분석을 수행하고 모의 피칭/펀딩 절차를 진행한다.


사회적경제 이해(Understanding Social Economy)

사회적경제의 개념, 철학 및 역사적 배경에 대한 기초적인 수준의 논의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적경제의 문제의식을 형성하도록 목표를 둔다. 또한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대비되는 의미의 사회적경제 영역이 더 발전한 다른 국가들의 사회적경제 현황과 사례를 국내와 비교, 개괄함으로써 향후 공공경제, 공유경제, 생태경제 등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현상들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도록 돕는다.


협동의 경제학(Economics of Cooperation)

시장경제에 내재한 사회적 딜레마의 원인과 결과를 진단함. 협동, 신뢰, 사회적 자본에 관한 경제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탐구.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2/12 14:15:35